* 해외 협동조합의 실패사례를 아래와 같이 3회에 걸쳐 연재합니다. (1) 노동자협동조합과 금융협동조합 : 사업이 번창해도 실패한다(2) 소비자협동조합 : 치열한 시장경쟁에서 살아남지 못하다(3) 농업협동조합 : 무리한 확장과 조합원의 무관심이 발목을 잡다* 이 글은 서울시가 발간한 <실패와 위기 그리고 성공 사례에서 배우는 협동조합> 책자에도 실렸습니다. (필자 주)

■ 소비자협동조합(생활협동조합)의 실패사례 독일과 프랑스 소비자협동조합, 시장 변화를 따라잡지 못해 파산하다 세계 최초의 협동조합이 영국의 로치데일 협동조합이기도 했던 만큼 유럽에서는 소비자협동조합이 오래전부터 발달해왔다. 특히 1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전쟁 시기에 부족한 물자를 공정하게 분배하는 곳으로 협동조합이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당연히 조합원도 증가했고, 재무 건전성도 확립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안정기가 한 편으로는 독이 되어서 많은 협동조합들이 정체 상태에 머물렀다. 조합원들은 수동적이었고, 경영진들은 신속하게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그러는 와중에 전체 소매업 시장의 경쟁은 심화되었다. 새로운 경쟁자들은 다양한 유통방식과 매장을 도입했다. 백화점이나 할인점으로 높은 품질의 매장과 저가의 매장으로 분화되어 갔다. 협동조합은 이러한 흐름을 주도하지 못하고 따라가는 속에서 2차 세계대전을 거치고 난 후 대체로 쇠퇴하는 경향을 보인다. 물론 스위스의 미그로, 스웨덴의 코에프와 같이 난관을 잘 헤치며 지금까지 성장하고 있는 협동조합들도 많이 있다. 여기서는 안타깝게도 외부환경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협동조합의 정체성을 소홀히 하여 결국 파산을 면하지 못한 독일과 프랑스의 소비자협동조합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1) 독일 소비자협동조합 도르문트카셀 (Co-op Dortmund-Kassel)먼저 소개할 도르문트카셀 소비자협동조합은 독일의 대표적인 소비자협동조합이었다. 약 90년의 역사를 유지해오던 도르문트카셀 협동조합은 무리한 사업 확장의 후과를 이기지 못하고 문을 닫게 된다. 도르문트카셀 소비자협동조합의 전신은 1902년 문을 연 도르문트 소비자협동조합이다. 초기 도르문트 협동조합은 1개의 매장과 2명의 직원, 그리고 349명의 조합원으로 시작하였다. 이후 카셀 소비자협동조합과 합병을 했고 성장을 거듭하여 1980년대에는 350개의 슈퍼마켓과 16개의 백화점, 74개의 비즈니스 센터를 보유하며 1만 5천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지역 소매거래의 14%를 차지하고, 매출은 25억 마르크에 이를 정도로 성장했다. 당시 조합원은 50만 명에 달했다. 1989년 4500만 마르크를 매장 현대화에 투자하여 12개의 매장을 확장하고, 31개의 새로운 매장을 개설했다. 또한 함부르크에 소재한 PRO 생협과 슐레스비히홀슈타인 생협 등을 인수하여 영업권역을 확대하였다. 1991년에는 구동독 지역으로까지 확대하여 츠비카우 생협 매장 61개를 인수하고, 라이프치히 생협과 파트너 계약을 체결하여 투자를 확대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은 적립금을 털어 메웠으며, 모자라는 부분은 자산과 채권은 상향 평가하여 해결하였다. 하지만 유럽 소매업 시장의 경쟁이 강화되고, 불황이 겹치면서 상황이 좋지 않아졌다. 여기에 더해 매장 인수, 공동구매 및 공동이용 협상 과정에서 신속한 결정이 이루어지지 못했다. 결국 매장 인수, 공동구매 및 공동이용 협상 과정을 논의하던 슐레스비히홀슈타인과 라이프치히 등의 다른 생협들이 손을 떼고 떠나게 되었고, 도르문트는 1억 마르크에 달하는 손실을 고스란히 감당하게 되었다. 또한 소비자들은 하이퍼마켓이라 불리는 할인점을 선호하는 추세로 점차 바뀌고 있었는데, 도르트문트는 이를 감지하지 못하고 대형 무인매장인 쇼핑 플라자나 슈퍼마켓에 집중적으로 투자하였다. 결국 양쪽 분야 모두에서 큰 손실을 입게 된다. 은행 빚은 점점 늘어났고 1995년 유동성 문제가 발생하면서 주채권 은행인 도이체방크가 다른 채권단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영업에 관여하게 된다. 1996년과 1997년에는 매장폐쇄, 직원해고 등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다…… 보고서 전문을 보시려면 PDF 아이콘을 눌러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insert_php] if ( ! function_exists( ‘report’ ) ) require_once(‘/home/saesayon/script/report/report.php’);report( ” );[/insert_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