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seoulmaeul.org)는 2014년부터 <마을살이 작은연구>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얼마 전 열린 2017년 작은연구의 중간모임의 내용을 통해 현재 마을현장에서 풀고 싶어 하는 이슈와 관심사를 살펴보았다.

  • 2017년 <마을살이 작은연구>는 연말까지 진행되므로 이 보고서에 소개된 내용에서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마을살이 작은연구

    ‘사소하지만 결코 사소하지 않은.’ <마을살이 작은연구>의 기본취지이다. 2014년부터 매년 진행되고 있으며, 2017년에는 강북, 서대문, 성북의 세 연구팀이 참여하고 있다. 9월 4일 열린 중간모임에서 공유된 내용을 바탕으로 각 마을에서 다루는 이슈와 관심사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마을공동체사업은 무엇을 남기는가?

    강북구 연구팀은 “강북구자생단은 마을공동체 중간지원조직으로 2013년부터 현재까지 마을공동체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5년간의 현황 정리와 사업을 참여했던 주민들의 입장에서 마을공동체사업이 어떤 의미와 역할을 했는지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진 적이 없다. 5년이 되는 시점에서 이를 점검하고 이를 토대로 강북구마을공동체 사업 지원방향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고 연구의 배경을 밝힌다. 이어서 연구의 목적으로 ‘마을공동체지원사업의 정량적 평가 및 성과 확인’ ‘마을공동체지원사업 참여 주민의 변화 및 어려움 파악’ ‘마을공동체 발전방향 모색 및 지원계획 수립’을 들고 있다(강북구 연구팀, 2017.9.4).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1) 2013년부터 2017년까지의 마을공동체사업을 살펴서 얼마나 지속되고 있는지, 어떤 의제를 다루고 있는지 등을 분석, 2) 중간지원조직이 사업을 펼치는 데에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검토, 3) 마을공동체사업의 성과와 어려움 돌아보기 등이다.

    ‘마을공동체사업의 성과와 어려움’에 눈길이 가는데, ‘주민이 바라본 마을지원사업의 성과’ ‘마을공동체 사업의 연계망 확인’ ‘마을공동체사업이 개인에 미친 영향’ ‘마을공동체사업이 사회에 미친 영향’ ‘주민이 말하는 마을지원사업의 어려움’ ‘마을공동체사업에 필요한 지원’ ‘마을공동체사업을 하면서 가장 보람 있던 순간’ 등으로 구성된다.

    그 사업을 계속 진행하고 계신가요?

    연구내용의 특성상 강북구 연구팀은 설문조사를 주된 방법으로 삼고 있다. 대표적인 문항을 추려보면,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사업을 진행하셨는데, 지금도 그 사업을 계속 진행하고 계신가요?’ ‘모임을 해체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업을 진행할 때 얼마나 자주 모였습니까?’ ‘사업을 진행하는 데에 중간지원조직의 어떤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사업이 개인의 성장에 도움이 되었습니까?’ ‘사업이 지역의 긍정적 변화에 기여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사업을 운영하면서 타 주민모임 등과 연계하여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까?’ ‘중간지원조직이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우선해야 할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구청이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우선해야 할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등이다.

    다른 연구팀의 내용에서도 나타나지만 ‘지속성’은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에서 자의반타의반으로 중요한 의제가 되고 있다. 공공은 ‘동일사업에 대한 3년을 넘어서는 연속지원은 없다.’는 방침으로 마을을 압박하고, 마을은 공모사업을 토대로 어떻게 지속적인 공동체를 일궈갈지 고민이 깊다. 그런데 기준을 ‘사업 또는 모임’이 아닌 ‘사람’으로 옮기는 순간 지속적이지 않은 사례를 찾는 것이 더 어려울지도 모른다. 특정 모임은 더 이상 진행되지 않지만 그에 속했던 사람들은 또 다른 무언가를 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마을공동체사업을 통한 ‘개인의 변화’가 중요하다. 강북구의 주민들이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하다.

    마을의 연결고리

    위와 같은 의문을 풀고 나면 아마도 ‘연계망’에 대한 궁금증이 짙어질지 모른다. 이번 연구에서는 ‘사업을 운영하면서 타 주민모임 등 지역자원과 연계하여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까?’ ‘연계한 지역자원은 몇 개입니까?’라는 질문으로 연계망을 확인할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차후에 ‘사회관계망분석(Social Network Analysis)’까지 나아간다면 좀 더 구조적인 모습을 확인하게 될지 모른다. (…계속)

    *표와 그림을 포함한 보고서 전문을 보시려면 아래의 pdf 파일을 다운 받으시길 바랍니다.


     

    

    연구보고서 원문을 보시려면 로그인 하세요.

    아이디 비밀번호 10초 만에 회원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