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사연x문사연] 연구 크라우드 펀딩: 연구자 지원 발표

By | 2018-07-02T14:27:33+00:00 2018.03.02.|Tags: |

독립연구를 위한 ‘연구자-후원자’ 매칭 프로젝트!!

‘연구 크라우드 펀딩’ 연구자 모집과정에 많은 관심 보여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독립연구자네트워크에서 무크지 <궁리>를 기획하다가 시작했습니다. 대학원생뿐만 아니라, 석·박사 졸업자들, 그리고 대학 밖 학술 공동체 등에서 연구를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변변한 사회적 안정망과 자원 없이 홀로 연구를 진행하는 상황에 대해 우리 스스로 뭐라도 해보자는 마음으로 진행한 실험이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전문적인 기획자가 아니다보니 프로젝트 진행에 서툰 점도 많고, 궁금하신 점도 많았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프로젝트에 지원해주시고 지지를 보내주셔서 다시금 감사드립니다.

 

펀딩 공모에 참여해주신 연구자들께 감사드립니다. 

이번 펀딩 프로젝트에는 총 13건의 연구가 접수되었습니다. 공동연구를 포함하여 총 18명의 연구자가 지원해주셨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기획할 때까지만 하더라도, 지원자가 없을 것을 우려해 저희들이라도 지원을 해야하나..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문의까지 포함하면 정말 많은 분들이 호응을 해주셔서.. 살짝 놀랐습니다.

신청하신 연구 주제들은 노동조합 정책, 사회적 투자, 군대 주둔과 도시화, 코믹스 페미니즘 계보, 한국어에 대한 중국동포와 북한이탈주민의 언어 태도 및 정체성 연구, 석탄화력발전소와 갈등구조, 북한학, 직장 내 여성들의 경험, 탈원전운동, 정부지식 생산체계, 조직 내 갑을 문화, 유권자, 청년 경제활동 등으로 다양했습니다. 모두 중요하고, 의미 있는 연구들이라 그 중에 3건을 선정하는 일이 어려웠습니다.

기획회의에서는 연구 구체성, 연구 진행 정도와 완료 기간 고려, 펀딩 성사 가능성, 연구활동에 긴급하게 경제적 자원이 필요한 경우를 우선 순위로 고려하여 3편의 연구를 선정했습니다.

 

  • 조경숙, 박희정, <한국 코믹스 페미니즘의 계보>
  • 송창은, <현대 한국어에 대한 중국 동포(조선족)와 북한이탈주민의 언어 태도와 언어 정체성 비교 연구
  • 여기봉, <당진에코파워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둘러싼 갈등구조와 탈석탄화 운동의 변화>

 

#후원자를_찾습니다!! 

앞으로 저희는 3-4월 중에 무크지 <궁리>를 웹진 형태로 발행 할 예정입니다. 그곳에 다양한 독립연구자들의 이야기가 담깁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게 남았죠!! 저희는 이 연구들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열심히 후원자를 모집 할 궁리를 해보겠습니다. #후원자를_찾습니다!!!!! 후원자 모집은 3월 중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후원하시는 분들은 나의 작은 참여로 하나의 연구가 완성될 수 있는 놀라운 기적을 보시게 될 거예요~~ 놓치지 마세요.

그리고 비록 이번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에 함께 하지 못하더라도, 지속적으로 활동에 관심을 보여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향후 독립연구자네트워크가 출범하는 그날까지! 조만간 단체나 개인 연구자들도 참여하실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하겠습니다. 그때 다양한 연구자들이 모여, 지속가능한 연구 생태계를 위한 자리를 스스로 마련하고 찾아가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 독립연구자네트워크 무크지 기획단 드림.

1 개 댓글

  1. Julieta 2018년 3월 10일 at 10:13 오후 - Reply

    Thank you, Leah!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