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지역에서의 주민이 참여하는 부담가능한 주택 공급, 이 정도는 알고 시작하자!

신청자 모집이 끝나 조기 마감하게 되었습니다. 관심 가져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고 보완해서 2기 공부모임을 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살고 싶은 도시는 모두 다르지만, 모두가 살고 싶어 하는 도시는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 기본적인 일상이 보장되고 안정적 거주가 보장된 도시일 것 같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주거공간에 정다운 이야기와 웃음소리가 들려오고, 오랫동안 살아온 지역에서 앞으로도 계속 살 수 있다면 얼마나 행복한 일일까요?

최근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교육이나 모임이 적지 않게 열리지만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받는 모임이 많습니다. 이 모임은 일방적인 강의 형식이 아니라 서로 알려주고 스스로 공부하고 모임으로 열어보려 합니다.

또 노후주택 개량이나 도로, 계단 등을 정비하는 주거환경 개선사업, 마을 내 앵커 시설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는 많지만 임대료 등을 고려하여 정작 사람들이 어떻게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은 상대적으로 적은 듯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공공성 있는 주택을 공급할 것인가를 중심으로 그 대답을 찾아가 보려 합니다.

대상으로는 도시재생 지역에서 활동하는 활동가나 도시재생 지역에서 활동하기 위하여 준비 중인 사람들이며 공공성 있는 사회 주택을 스스로 공급해보려는 누구나가 대상입니다.

도시재생 지역에서 공공성 있는 주택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관련된 법과 주택사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최소한 이 정도는 알고 도시재생 지역에서 사회 주택을 공급하자 라는 취지로 ‘도시재생 지역의 사회주택 공급을 위한 공부 모임’을 열고자 합니다.

일정 및 주요 내용

1회 : 5월 25일(토) OT 및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이해

2회 : 6월 01일(토) 서울 등 도시재생전략계획

3회 : 6월 08일(토) 도시재생법 특별법

4회 : 6월 15일(토) 빈집 및 소규모정비사업 특별법

5회 : 6월 22일(토) 자율주택정비사업

6회 : 6월 29일(토) 매입임대주택

7회 : 7월 06일(토) 서울형 사회주택

8회 : 7월 13일(토) 서울형 공동체주택

9회 : 7월 20일(토) 주택협동조합

10회 : 7월 27일(토) 주택유형별 금융

학습 방법

– 모임은 강의로 진행되지 않으며, 참석자가 스스로 공부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 모임 참여자들의 주도적 학습을 돕기 위한 코디가 여러분들을 도와드릴 것입니다

– 모임 마다 학습 주도자 2인과 모임내용을 정리하기 위한 2인을 정할 예정입니다.

– 모임참석 전에 나누었으면 하는 내용(한 페이지 분량)을 작성하여 모임 전 목요일 자정까지 제출합니다.

대상 및 대상자 선정방법

– 도시재생지역에서 활동하는 활동가 또는 공공성 있는 주택공급에 관심 있는 자

– 모든 모임을 참석할 의지가 있는 자

– 모임 참여계획서 제출자 (인원이 많을 시 선착순)

모임안내

– 일정 : 5월25일(토)부터 매주 총 10회

– 시간 : 오전 10시 30분부터 12시 30분까지(2시간)

– 장소 : 새로운 사회를 여는 연구원

– 인원 : 10명 ~15명 내외

– 참가비 : 5만원 (모임비로 사용할 예정) 계좌 우리은행 1002-248-845028 권지웅

*모임비로 사용할 예정이어서 개인 계좌로 받습니다

– 문의 : edu@seasayon.org / 02-322-4692

*가능한 메일로 문의해 주세요

– 주최 : 새로운 사회를 여는 연구원 / 새로운 사회를 여는 주택 /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결과물

– 도시재생 지역에서 공공성 있는 주택공급 방안 보고서 작성 (희망자만)

– 도시재생지역에 관한 학습 내용 정리 보고서 작성 (희망자만)

후속 모임(예정)

– 수도권 지역에서 공공성 있는 공급을 위한 모임 진행 예정

신청하기 : http://bit.ly/사회주택공급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