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는 언제, 왜, 어떻게 침몰하였는가]


세월호 침몰사건을 바라보는 국민의 마음은 안타까움을 넘어 이제 분노스럽다. 이 나라가 어떻게 이렇게도 총체적으로 썩어있는지 놀라울 뿐이다. 단순한 선박사고라면서 비열한 선장과 선원, 부패한 해운사와 세모그룹, 그리고 구원파, 부정한 해경과 언딘, 무능한 박근혜 정권, 부정한 언론까지, 정상이라곤 찾아볼 수 없는 암담한 상황논리에 국민들은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한 가지 염두에 둘 것은 대한민국이 썩은 것은 권력층의 부정부패일 뿐 5천만 국민이 모두 다 썩을 수는 없다는 진리이다. 수많은 자원봉사자들, 민간잠수사들이 손발벗고 구조에 나섰다. 국민이 분노하는 것은 당국의 이해할 수 없는 구조행태이다.

사건 관련기관들이 모두 다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한다면, 이 사건자체가 “단순한 선박침몰사고”에 그치지 않을 수 있다는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 필요하다.

세월호가 새벽 1시경 군산-변산반도 앞바다에서 순간적으로 15도 가량 기울어진 상황이 여론에 드러나지 않고 있는데 이를 반드시 밝혀야 한다. 박근혜 정부의 사고대처와 이후 수습과정은 모두 군산앞바다에서 세월호가 15도 기울어진 사건을 외면하며 진도앞바다만 살피고 있다.

세월호는 군산앞바다에서 15도 기울어졌음에도 이를 가리고 제주까지 완주하려고 최고속도인 21노트, 시속 39km로 항해하였다. 더구나 통상적으로 운항하던 우회로가 아닌 맹골수도를 가로지르는 지름길을 택하다 조타불능상태에 빠졌으며 8시 52분부터 심각히 기울어져 승객들이 구조신고를 하기에 이르렀고 결국 11시 18분에 완전히 침몰하였다.

불완전한 세월호 침몰원인

지금까지 세월호의 침몰원인은 대략 3가지설이 있다. 첫째, 맹목적인 이윤추구에 눈이 멀었던 청해진 해운의 무리한 화물선적과 화물결박 미비로 인한 선박 복원력 상실설이다. 두 번째 원인은 현재 “유언비어”로 규정되어 박근혜 정권으로부터 집중적으로 단속되고 있는 “진도해역에서 세월호-미국잠수함 충돌설”이다. 세 번째 원인은 군산 앞바다 인근에서 세월호가 암초와 충돌해 비정상적으로 운항하였다는 “군산암초충돌설”이다.

그러나 이들 원인들은 모두 그 자체로는 세월호 침몰사건의 전체상황을 일목요연하게 설명할 수 없다. 세월호 사건을 청해진 해운-언딘-해경의 부패비리사건으로만 규정하기도 무리다. 사고당일 <KBS>는 아울러 “오전 7시 20분부터 침몰한 세월호…”라는 트윗내용도 삭제하였다. 4월 16일 <KBS> “9시뉴스”도 잠수부들이 선실 3곳에 진입했으나 생존자를 발견하지 못했고 물이 가득 차 있었다는 보도를 삭제하였다. <TV조선> 역시 “새벽조난신고”라는 보도를 삭제하였다. 청해진 해운과 언딘이 로비를 총동원해서 설사 해경이 로비에 매수되었다고 하더라도, 이들이 <KBS>와 <TV조선>의 보도내용까지 삭제할 수는 없다. 더욱이 정권의 지지율이 바닥으로 떨어진 지금까지 세월호 구조는 일개 민간업체인 “언딘 마린 인더스트리”가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이해할 수 없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결국 세월호 침몰사건은 청해진 해운과 해경의 부패부실을 뛰어넘는 “국가권력”이 개입하였다고 보아야 한다. 



진도해역에서 세월호가 미국잠수함과 충돌하였다는 설은 정권이 세월호 구조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듯한 정황은 설명할 수 있을지 몰라도 세월호가 진도수역에 이르기 이전부터 이미 기울었다는 점을 해명하지 못한다. 군산앞바다의 암초충돌설은 새벽 1시경에 세월호가 일시적으로 기울었다는 점은 설명하지만 정부부처가 세월호 구조에 늑장대응하였고 침몰 이후 정권의 지지율이 바닥에 떨어지는 지금시점까지도 언딘 측에 의해 사실상 구조가 지휘되고 있다는 비정상적인 상황을 설명하지 못한다.

세월호 사건의혹 – 1. 삭제되는 증거자료들

세월호 침몰원인을 정확히 규명하려면 다른 재난사고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세월호 사건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세월호 사건에서는 보통의 재난사고와 달리 사건의 증거자료가 지속적으로 삭제되는, 용납할 수 없는 현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4월 26일, <YTN>은 4월 20일에야 공개된 세월호와 진도VTS간 교신을 분석한 결과 교신내용이 삭제 편집됐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비정상적으로 소리가 끊어지는 부분이 무려 36곳이나 되며 삭제된 전체 시간을 재보니 무려 150초, 2분 30초나 된다는 것이다. 배명진 숭실대 소리공학연구소장은 이에 대해 “단락 구간을 사일런스 구간이라고 부르는데 이런 구간이 소리에서 나타나면 의도적이든 자연적이든 소리의 삭제나 삽입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고 의도적 삭제 가능성을 제기했다.

해양수산부의 대책회의 회의록도 수정되었다. <김어준의 KFC>는 번외편에서 4월 16일 오후 8시 30분 해양수산부 대책회의에서 구난업체로 부산에 소재한 은진사(社)<-언딘의 오기>가 기록되었고 이후 오전 1시 10분 회의에서는 언딘사(社)로 정식기록되었는데 현재 “언딘”기록이 삭제되었다고 주장하였다.




게다가 이준석 선장이 구조되어 머물렀다는 해경간부집의 아파트 CCTV가 4월 18일 오후 1시 15분부터 오후 3시까지 삭제되었다. 긴급체포로 신변을 확보해 유치장에 구금시켜야 할 피의자를 경찰간부의 집에 재웠다는 것도 충격적이지만 그 간부 집의 아파트 출입 CCTV가 지워졌다는 것은 커다란 의혹이다.

나아가 세월호의 항적기록이 조작되었을 의혹까지 불거지고 있다. <연합뉴스>는 4월 24일에 세월호 뱃길의 흔적인 항적을 저장·관리하는 해양 수산부의 선박자동 식별장치(AIS) 기록 저장장치에 이상사고가 발생했다고 보도하였다. AIS 기록은 해상교통관제센터(VTS)가 선박으로부터 수신한 선박코드와 좌표정보를 초단위로 기록한 정보로 세월호의 출항부터 사고 당시 항적도 모두 대전의 정부통합전산센터에 저장돼 관리되는데 이 시스템에 이상이 생겼다는 것이다. <연합뉴스>는 보도에서 항적 자료가 조금이라도 훼손될 경우 세월호와 같은 비상 상황에 처한 선박의 항적을 확인할 수 없어 사고원인 규명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우려하였다.

초기 사고시간에 대한 자료들도 삭제되었다. <KBS>는 7시 20분에 송출한 것으로 알려진 TV 자막을 삭제하였다. 아울러 “오전 7시 20분부터 침몰한 세월호…”라는 트윗내용도 삭제하였다. 4월 16일 <KBS> “9시뉴스”도 잠수부들이 선실 3곳에 진입했으나 생존자를 발견하지 못했고 물이 가득 차 있었다는 보도를 삭제하였다. <TV조선>은 사고당일 보도하였던, “인천발 제주행 오늘새벽 조난신고”라는 자막을 삭제하였다. 









세월호 증거자료의 편집과 삭제의혹이 정부통합전산센터, 안전행정부, 해양수산부, 해경, 소방방재청, KBS, TV조선을 망라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광범위한 기관들의 자료를 편집, 또는 삭제할 수 있는 국가기관은 없다. 결국 박근혜 정권의 권력핵심들이 세월호 침몰사건에 음성적으로 개입하였다는 의혹을 배제할 수 없는 것이다. 







세월호 사건의혹 – 2. 실종자 구조에 미적댄 정부

또한 묵과할 수 없는 부분은 박근혜 정권이 애당초 세월호 실종자 구조에 적극적이지 않다는 의혹이다.

해경은, 탑승객이 476명에 달하는 세월호를 구조한다면서 이른바 “골든타임”에 겨우 소형 경비정 1척과 7인승 고무보트만 투입하였다. 더구나 이들은 승객이 몰려있는 선미가 아니라 조타실이 있는 배의 옆으로 접근해 엉뚱하게도 선장을 비롯한 선원들을 먼저 구출하였다.




4월 24일, <JTBC>는 사고현장에 접근한 소방헬기가 해경의 항공구조 종료통보로 인해 대기만 하다 돌아갔다고 보도하였다. <문화일보>는 문화재청이 4월 16일, 수중발굴인양선 2척(누리안호·씨뮤즈호)과 잠수 전문요원을 현장에 급파했지만 해경이 5일간 아무런 요구를 하지 않자 사건 발생 5일째인 4월 20일, “있을 이유가 없다”고 판단해 철수했다가 이후 다시 해경의 투입요청을 받았다고 보도하였다.

심지어 <프레시안>은 해군참모총장이 4월 16일,구조전문함인 통영함을 세월호 구조작업에 투입하라고 지시했지만 불과 이틀 뒤 국방부가 기술적인 문제로 통영함을 구조 현장에 투입하지 않았다고 보도하였다. 이후 국방부는 “투입이 아니라 투입준비지시”였다고 해명하였지만 <프레시안>은 이 양해각서가 대우조선해양에 있던 통영함을 잠시 해군에 인수한다는 것으로, 이는 즉각 투입을 위해 임시적으로 만들어진 문서라고 분석하였다.

국방부는 미 해군 소속 헬기와 4만톤 규모의 상륙강습함인 본험 리처드함도 돌려보냈다. <오마이뉴스>에 따르면, 국방부는 4월 17일, 트위터를 통해 구조 헬기의 회항 사실을 인정하며 “당시 사고 현장에는 이미 사고 선박(세월호)의 선체가 대부분 침몰한 상황에서 한국 공군 C-130 항공기를 비롯한 다수의 구조 헬기가 집중 운영되고 있어, 한국 해군은 원활한 구조 작전을 위해” 출동한 미 헬기를 복귀시켰다”고 밝혔다.

정부는 사고현장에 투입된 잠수사 규모를 부풀리며 국민을 기만하였다. 5월 8일, <오마이뉴스>는 안전행정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4월 16일 오후 6시 30분 브리핑에서 “해경 118명, 해군 42명, 경찰 18명 등 모두 178명의 잠수인력이 투입돼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지만 실제 투입된 인원은 해군과 해경을 합쳐 24명 뿐이었다고 보도하였다. 안행부 중대본은 4월 17일 오전 9시 브리핑에서 잠수인력을 555명으로 늘렸다고 발표했고 4월 18일에는 고명석 해경 장비기술국장이 “4월 17일부터 4월 18일 09시까지 함정 173척, 항공기 29대, 잠수요원 532명을 지속 투입했다”고 밝혔지만 해경과 해군, 민간 잠수사까지 합쳐 수중수색에 투입된 실제인원은 76명에 그쳤다고 보도하였다.

해경은 실종자들을 구조하러 달려온 수많은 민간잠수사들을 구조에 투입하지 않았다고 한다. 해경은 알파잠수 이종인 대표의 “다이빙벨”의 효율성을 문제삼으며 시종일관 구조에 투입시키지 않다가 언딘 측이 강릉 모 대학에서 2인승 다이빙벨을 빌려서 사고 해역까지 가지고 온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망신을 사기도 하였다. <경향신문>은 5월 7일, 세월호 실종자 구조·수색 작업에 나섰던 민간 잠수사들이 언딘 중심의 작업 배치, 안전조치도 없는 무리한 작업, 부처 간 책임 미루기 등의 이유로 팽목항을 떠나고 있다고 하였다.




5월 1일, <김어준의 KFC>는 해양과학기술원이 추천한 바지선 현대보령호가 구조에 참여하지도 못한 채 56시간동안 대기만 하였으며 이보다 크기가 절반밖에 되지 않는 언딘의 바지선 리베로호가 도착하자 철수하고 말았다는 의혹을 제기하였다.

해경이 독자적으로 소방방재청과 문화재청, 미해군과 심지어 해군참모총장이 제안한 구조와 민간에서 자원한 잠수사까지 돌려보낸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결국 세월호 침몰사건은 단순한 선박조난사건이라고 보기 어렵다.

해경의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은 해경의 자체판단이 아니라 상부명령에 따른 행동일 수밖에 없다고 추정할 수 있다. 결국 사건에 음성적으로 개입한 권력핵심들이 세월호 침몰의 전모가 낱낱이 알려지는 것을 원치 않는다는 의혹이 제기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전면적인 수사로 한시바삐 모든 의혹이 해소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