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 수료생 추천사

삶에 살이 되고 뼈가 되는 말과 글로 행복해졌습니다. 인생의 무게가 더 무거워졌습니다. 버거워지기도 합니다. 실천이 어렵다는 걸 알기에 더더욱 버거워집니다. 많은 얘기를 못했지만 동기분들과 나눌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반갑습니다.
이종제
새로운 사회를 꿈꾸고 소망을 새롭게 하는 좋은 관점을 얻었습니다. 방대한 내용을 탁월한 통찰력, 열정, 신념으로 전해주신 정태인 원장님, 이수연 선생께 감사드립니다. 관점을 새롭게 하는 행복한 토요일이었습니다.
김성종
자본주의 경제는 사회적 경제로 대체되어야 한다.
배재홍
매주 토요일이 기다려지는 건 쉴 수 있어서가 아니라 공부를 할 수 있어서였습니다. 앞으로의 인생의 좋은 밑거름이 될 것 같아요.
정화영

현장 사진

 

1기 후기 게시판

간식으로 보는 사회적 경제 이야기(3)

간식이야기
작성자
이희주
작성일
2014-10-16 18:11
조회
691
안녕하세요^^

오늘도 어김없이 돌아온 간식으로 보는 사회적 경제 이야기입니다. 벌써 세 번째네요!
그동안 맛있고 건강한 간식 드리려고 노력해왔어요! 그런데 아무래도 양이 좀 적었죠 ㅠ_ㅠ
그래서 내일은 좀 더 푸짐한, '빵'으로 준비했습니다!

주문한 곳은 좋은세상베이커리 " http://www.sumanasbakery.com/index.php " 입니다.
쌀을 주원료로 하여 쿠키, 빵, 케이크를 만드는데요, 무엇보다 우리 쌀을 사용한다고 하네요.
최근 GMO푸드가 한국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고 해 건강에도 염려가 많이 되는데 이런 빵집은 정말 든든한 것 같습니다.
사회적 기업답게 여러 곳곳에서 기부, 봉사활동 등을 하고 계십니다.

좋은세상베이커리는 2009년에 처음 문을 열어 사회적 기업으로 준비한 뒤 2010년에 서울시와 고용노동부의 인증을 받았습니다.
지난 시간에 서울형 예비 사회적 기업과 고용노동부 사회적 기업의 차이를 함께 보셨으니 넘어갈게요.

사회적 기업을 일컬어 "자본이 노동을 고용하는 게 아니라 노동이 자본을 고용한다."라고도 합니다.
즉, 고용창출을 위해서 기업이 있고 상품이 판매되고 소비된다는 것이지요. 아주 기본적인 경제의 선순환 원리에
사회적 기업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듯 고용 중심의 사회적 기업을 "일자리제공형 사회적 기업"이라고 합니다.

가만, '일자리제공형?", 그렇다면 다른 유형도 있겠다는 것이겠죠? 오늘은 사회적 기업의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회적 기업의 유형을 학술적으로 구분하면 세 가지, 정책적으로 구분하면 다섯 가지입니다.

먼저 학술적인 구분은
1. 공공부조형 사회적 기업 : 빈곤 탈피가 목적이며 국가가 주체가 되어서 운영합니다. 주로 빈곤층을 대상으로 간병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혹은 자활 사업이 예가 될 수 있습니다. 국가가 일정 기간 소유하다가 구성원에게 이양시키기도 합니다.
2. 지역사회친화형 사회적 기업 : 세계화와 자본주의로부터 독립적인 삶을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의 유형입니다. 민간과 국가가 함께 주체가 되어 진행합니다. 지역 사회를 기반으로 하다보니 관계 법령 등 국가의 역할이 필요한 것이 많겠죠? 우리나라의 마을기업 혹은 지역을 기반으로 한 사회적 기업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시장친화형 사회적 기업 : 노동시장으로 진입하는 것이 목적인 사회적 기업입니다. 민간에서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특징을 갖고 있고 퐈걸적인사적 영역에서 기업 활동을 합니다. 지역 사회와는 친밀하지 않지만 시장과는 매우 친밀하죠. 다른 유형에 비해 이윤 창출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사실 이러한 목적으로 보았을 때 많이 애매모호한 지점들이 많죠? 그만큼 사회적 경제, 사회적 기업이라는 것은 이론이 먼저 탄생하고 그에 맞게 짜여진 것이 아니라 세계화의 헤게모니와 자본주의의 그릇된 양식들 사이에서, 각 지역의 역사적, 문화적, 사회적인 배경을 갖고 탄생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적 기업의 조건을 한국 상황에 맞게 규정할 것이 필요하겠죠. 지난 번 문진수 원장님의 특강에서 한국만큼 사회적 경제의 가치와 토대를 공유하고 있는 나라가 없다고 하셨는데요, 우리 스스로 그 가치를 재발견하는 기회들이 많았으면 합니다.

이어서 정책적 유형을 소개할게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분류를 참조하였습니다.
1. 일자리제공형 : 취약 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기업을 일컫습니다. 대부분 특정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고용하기도 하지요.
2. 사회서비스제공형 : 교육, 돌봄 등 사회적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입니다. 이 분야에서는 여성들이 종사하는 비율이 가장 많지요. 기존의 여성의 영역이라 규정되었던 소위 '집안일'이 사회적으로 반드시 필요한 노동이라는 인식으로 전환되면서 이 분야의 사회적 기업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3. 지역사회공헌형 : 지역에 기반을 두고 지역의 경제적 이익의 창출을 도모하는 것을 주로 합니다. 지역 경제 생태계의 선순환을 촉진하는 기업의 유형이지요^^
4. 혼합형 : 지역 사회에 대한 기부와 함께 대표적으로 오요리가 있습니다. 다문화 이주 여성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면서 그들에게 각종 활동을 보장하고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지요. 또는 행복도시락의 경우 아이들에게 도시락을 무료로 제공하면서 판매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즉, 공익을 적극적으로 실현하면서 기업의 면모를 지닌 것이지요.
5. 기타형 : 이 분야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다른 사회적 기업가를 양성하면서 혹은 사회적 경제를 전파하는 역할을 하는 기업들을 말합니다. 노리단, 트래블러스맵 등이 있습니다.
- 역시 이 유형 역시 애매모호한 것이 많죠^^ 제가 식견이 부족해서일 수도 있겠습니다^^; 사회적 경제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 역시 중요한 부분인데요, 자립과 자활할 수 있는 조건들을 정부에서 만들어줘야겠지요. 그러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법령과 제도의 마련은 물론 시민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와 구조를 지녀야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전체 0

 

사회적경제학교2기 구경가기
      
사회적경제학교3기 신청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