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은 퇴사 이 후 여행을 떠나거나, 책모임에 나가거나, 이전과 다른 삶을 기획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도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휴식을 취하기도 하고, 일에 대해 다시 돌아보는 시간을 보낸다. 우리는 퇴사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곳을 물색하던 중 목포에서 “괜찮지 않은” 청년들이 괜찮아 지기 위해 목포에서 새로운 삶의 전환을 도모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했다. 9월 14일부터 9월 17일까지, 퇴사연구팀이 만난 ‘괜찮아마을’ 이야기를 지금부터 시작하려고 한다.

 

 

1. 괜찮지 않은 청년들이 모여 만든 실험실, ‘괜찮아마을’

‘괜찮아마을’은 인생을 다시 설계하고 싶은 청년을 위한 마을이다. 괜찮아마을을 상징하는 슬로건, “괜찮아, 어차피 인생 반짝이야”는 실패해도 괜찮고, 힘들어도 괜찮고, 도전해도 괜찮다는 위로의 말이다. 누군가 실패하고 지친 후에 그래도 다시 시작해보자며 등 떠밀어줄 이가 필요한 청년들을 위해 청년 스스로 꾸린 공간이다.

목포 구도심에 자리잡은 ‘괜찮아마을’은 실제 마을이 아니다. ‘말도 안 되지만 해보고 싶은 일을 계속하는 실험주의자들을 위한 공장공장’에서 기획한 프로그램이다. 공장공장은 자신들이 괜찮지 않았기에 ‘괜찮아마을’을 기획하고 비슷한 청년들을 모아서 지역에서 뭔가 해보려고 했다고 한다. 이들이 연고도 없이 목포에 간 배경은 흥미롭다. ‘한량유치원’을 진행하고 ‘익스퍼루트’(전국일주 여행사)를 운영한 경험이 있는 이들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강제윤 시인의 초대로 목포에 방문했다. 섬연구소 소장이기도 한 강제윤 시인은 오래된 여관 건물이었던 ‘우진장’을 20년 무상으로 임대해주었다. 공장공장은 그곳을 거점으로 청년들이 모여 지역문화와 다양한 자원을 활용해 삶을 기획하고 실험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했다. 이러한 배경에서 ‘괜찮아마을’은 목포에서 문을 열 수 있었다.

 

 

30명의 청년들이 6주 동안 목포에 머물면서 여행하고, 사업을 구상해보기도 하고, 자신과 타인의 삶을 들여다보기도 한다. 연구팀이 방문했을 때는 1기 입주민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한지 3주, 딱 절반이 지났을 무렵이었다. 낯선 공간과 사람들에 대한 긴장이 풀리고, 지역에서 축제참여와 빈집을 모티브로 공간을 상상하는 실험이 막 꿈틀거리던 시기였다. 올해는 행정안전부의 지원을 받아 1,2기 괜찮아마을 입주민을 모집하고 운영 할 예정이다.

퇴사연구팀이 ‘괜찮아마을’을 알게된 건, 황은미 연구원이 서울에서 열린 사전 설명회에 다녀온 후였다. 황은미 연구원은 퇴사연구팀에 들어올 당시 퇴사한 상태였다. 새로운 길이나 새로운 삶으로 나가기 위한 출구를 찾고 있었다. 제대로 쉬어본 적도 없고, 그렇다고 제대로 일하지도 못하고 있는 상태에서 ‘괜찮아마을’ 설명회는 황 연구원에게 색다른 기운과 느낌을 주었다. 설명회를 듣는 동안 황은미 연구원은 “뭔가 비슷한 고민을 가지고 결이 다른 삶을 살아보려 한다는 실험정신이 느껴지고 정말 좋았고 공감했다. 그 날 하루는 말 잘 통하는 친구랑 이야기를 한참 나누고 온 것 같은” 기분이었다고 말했다. 그 말에 우리는 설득 당했다.

최근 삶의 전환기에 있는 청년들에게 ‘쉼’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 퇴사 후에 개인은 쉼을 위해 여행을 떠나기도 하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에 있는 사람들이 많다. 막상 여행을 가서도 무엇을 해야하는지, 어떻게 쉬어야하는지,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시간을 보낸 적이 많이 없기에 쉬는 동안에도 무리한 일정을 만드는 모습을 연구 참여자들에게서 보았던 터였다. 우리는 퇴사와 쉼, 노동 사이의 접점을 먼저 고민한 사람들이 ‘괜찮아마을’에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생겼고, 무모하지만 기획단에 연락했다.

막상 연락을 하고도 걱정이 앞섰다. 프로그램 중간에 연구팀이 들어가 참여관찰을 하거나 인터뷰를 하는 일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적어도 기획자와 참여자들에게 누를 끼치면 안 된다는 마음에 조심스러웠다. 하지만 비슷한 고민을 하는 사람들과 교류하다보면 서로에게 좋은 에너지를 줄 수 있지 않을까라는 낙천적인 생각도 들었다. 이런 복잡한 마음을 안고 연구팀은 ‘괜찮아마을’ 1기가 시작되기 전부터 섭외 요청 메일을 보냈고, 바쁜 와중에 기획단에서는 흔쾌히 참여관찰과 인터뷰를 허락해주었다. 그때부터 목포로 가는 일정이 빠르게 진행되었다. 숙소를 찾고, 기차표를 예매하고, 인터뷰를 준비하는 동안 우리는 ‘괜찮아마을’에서 퇴사를 또 다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생겼다.

 

2. ‘아무 상상 대잔치’

 

 

목포에 도착한 첫 날, 비가 내렸다. 연구팀은 ‘괜찮아마을’ 입주자들이 주로 모여있는 동네에 숙소를 잡았고, 짐을 풀자마자 담당자를 만나기 위해 이동했다. 숙소에서 도보로 15분 정도 걸어가면 주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공간 ‘로라’가 나온다. 구도심에 위치한 3층 건물 ‘로라’는 과거 병원이었다가 카페로 쓰이기도 했던 곳이다.

1층에서는 몇몇 사람들이 회의를 하고 있었다. 2층에서는 공장공장 사람들이 사무실로 쓰고 있었다. 주로 프로그램이 열리는 3층은 그날 저녁에 있을 ‘아무 상상 대잔치’ 프로그램 중간발표회 준비로 한창이었다. ‘아무 상상 대잔치’는 목포에 있는 빈공간을 중심으로 5개 팀이 지역, 사람, 사업, 활동 등 다양한 주제로 창업 모델을 상상하고 디자인해보는 작은 프로그램이다.

오후 5시가 가까워지자 사람들이 하나 둘 3층으로 모이기 시작했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인사를 건네고, 짧은 대화를 나눴다. 발표회가 시작 전, 기획자들의 배려로 퇴사연구를 소개 할 시간이 생겼고, 소개를 마친 후 중간 발표회를 참관했다. 해커톤(hackathon) 방식으로 진행된 이 프로그램은 짧은 시간에 팀원들이 역량을 발휘해서 아이디어를 만들고 기획서까지 작성해야 한다. 주로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프로그래머, 프로젝트 매니저 들이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작업을 하는 방식이다. 최근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해커톤 방식이 적용되고 있다. 중간발표회를 준비하기 위해 입주자들은 전날 밤을 샜다고 했다. 피곤할 법도 한데 팀 발표가 시작되자 웃음과 응원의 목소리와 진지한 조언이 이어졌다.

5개 팀에서는 항구도시의 특징을 활용한 아이디어 공방, 지역 농업과 상권을 연결한 도시락, 과자, 특산품 등을 만들어서 소개했다. 발표가 끝난 후에는 두 명의 멘토가 조언을 했다. 바뀌어갔다. 멘토들의 진지하고 현실적인 조언은 팀원들 뿐만 아니라 연구팀에게도 인상적이었다. 두 명의 멘토는 목포 지역에 오래 거주하거나 지역 생태계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었다. 발표 후 멘토와 기획자와 참여자들의 조언을 얼마나 수용할 것인지, 혹은 방향을 바꿔갈 것인지 선택은 각 팀에서 한다. 다음 날 최종 발표회에서 조언을 발전시킨 팀도 있었고, 전혀 다른 주제로 발표를 준비한 팀도 있었다.

이 프로그램에서 중요한 점은 누가 얼마나 높은 질의 기획안과 현실적인 사업 가능성을 보여주느냐가 아니었다. 이 프로그램은 함께 일하는 몸을 만들기 위한 첫 번째 팀작업이었다. 팀 단위에서 개인은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떻게 일을 분배할 것인지에 대해 결정하고 논의한다. 팀작업에 익숙하지 않거나, 자신의 역할에 대해 쉽게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기획단에서는 그런 점을 고려하여 중간발표회가 끝난 후에 다양한 역할을 소개해주었다. 능력을 우선하여 역할을 분배하는 것보다 서로 공동의 목표를 위해 자리와 역할을 찾아주는 과정이 이 프로그램의 숨은 목표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 날에는 최종 발표회가 끝난 후 임시주민회의가 열렸다. 그 시간은 말 그대로 갑자기 열린 회의였다. 주된 의제는 이후 프로그램을 어떻게 할지 논의하는 것이었다. 정해진 프로그램을 앞당기느냐, 미루느냐, 아니면 새로운 팀을 어떠한 방식으로 꾸릴 것인가. 그것을 협의하는 과정이 주민 회의의 묘미였다. ‘아무 상상 대잔치’를 통해 누구에게는 휴식이 더 필요하고, 누구에게는 다른 실험의 시간을 앞당기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공유했다. 여느 창업 프로그램에서 볼 수 없었던 모습이었다.

모든 사람들의 욕구나 필요를 즉각적으로 반영할 수 없겠지만, 임시주민회의에서는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서로 의견을 말하고 합의와 조율을 해야한다는 암묵적인 약속이 있는 듯했다. 한 사람의 의견도 무시하지 않고 경청하려는 태도가 인상깊었다.

 

3. “괜찮아, 인생 어차피 반짝이야”

목포에 도착한 둘째 날 ‘괜찮아마을’ 기획자들과 근처 백반집에서 점심 식사를 했다. 그동안 이메일과 메시지로만 연락을 하다가 직접 인사를 나누고 연구 배경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나눈 것은 처음이었다. 처음에는 어색했지만 우리가 왜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됐는지, 각자 어떤 배경에서 여기까지 왔는지 이야기를 나누었다. 약 40분 가량 대화를 나누고, 우리는 일정이 끝난 저녁에 다시 두 사람을 인터뷰를 하기로 했다.

그날은 오후부터 ‘아무 상상 대잔치’ 최종 발표회와 임시주민 회의로 꽤 늦은 시각에 일정이 끝났다. 우리는 저녁을 먹고 저녁 10시까지 기다리기로 했다. 숙소에 돌아와서 저녁에 무슨 이야기를 나눌지 공유하고, 또 동네 산책을 하면서 기다렸다. 결국 저녁 10시 30분이 되어서야 우리는 다시 ‘로라’에서 기획자 박명호 씨와 홍동우 씨를 만날 수 있었다.

 

– 목포, 청년, 그리고 괜찮아마을

명호 씨는 6번 퇴사하고 11번 창업을 했다. 반면에 동우 씨는 주로 창업자로 경력이 많고 취직한 적이 없어서 퇴사 경험이 없다. 서로 다른 일경험을 지닌 사람들이지만 두 사람은 지금 ‘괜찮아마을’ 기획자로 함께 일한다. 두 사람은 시인의 초대로 목포에 정착할 수 있었던 것처럼, 다양한 분야에서 하고 싶은 게 있거나 아이디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에서 실험할 수 없는 청년들이 ‘괜찮아마을’에 와서 지역에 살아보고 실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고 싶다고 했다. 이런 취지에서 ‘괜찮아마을’은 올해 60명의 청년들을 목포에 초대하고 마을을 꾸려 볼 예정이다.

다양한 업종에서 퇴사를 경험한 명호 씨는 퇴사를 하고도 사람들이 고민하는 지점은 결국 다시 직장에 다니거나 창업하는 것이지 정작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찾는 경우는 드물다고 했다. 명호 씨는 한때 높은 연봉을 받는 직장에서 일하기도 했지만, 다양한 일 경험을 통해 그는 “어쩌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연봉이 아닐 수 있다. 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아무도 안 물어본다는 것이다.”는 인식의 전환을 경험한다. 그리고 ‘괜찮아 마을’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청년들이 하고 싶은 일과 지속가능한 삶을 모색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는 것이 ‘괜찮아 마을’의 역할이라고 생각했다.

‘괜찮아마을’ 임시주민회의에서 본 인상을 나누었다. 기획자들은 참여자들이 “우리(기획자)가 짜 놓은 것을 따라만 갈 것인가, 아니면 스스로 바꿔나갈 것인가”(명호) 논의하고, “평가는 최대한 지양하고, 스스로 느끼게 하는 것”(동우)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 과정에서 참여자들이 ‘괜찮아마을’을 통해 시행착오를 경험하더라도 낙오자라고 인식하기보다, 다시 삶을 끌어갈 수 있는 힘을 기르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는 듯했다.

새벽 1시가 넘어서까지 ‘괜찮아마을’에 대한 이야기 외에도 청년창업, 비/자발적 퇴사, 노동과 쉼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두 사람을 만나면서 연구팀은 ‘타인을 향해 말을 걸고 초대하는 태도’가 우리의 연구 방향과 닿아있다고 생각했다. 이 글에는 퇴사에 대한 논의보다 목포에서 만난 사람들, ‘괜찮아마을’을 통해 본 청년들의 실험과 퇴사연구팀이 관찰한 내용이 주로 담겨있다. 그래서 두 사람과 나눈 많은 이야기들을 다 담지 않았다. 남은 이야기는 후일로 미뤄두려고 한다.

우리는 오늘날 청년들이 경험하는 노동시장에서, 잦은 이직과 퇴사는 피할 수 없는 사회적 조건이 되어버렸다는 것을 공유하고 있었다. 자원이 부족해서 무언가 시작하기도 녹록치 않고, 삶의 선택지를 상상할 때에도 임금노동시장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서 퇴사를 연구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자문하게 된다. 퇴사연구를 할수록 자발적으로 퇴사를 하는 경우보다 비자발적으로 퇴사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들은 ‘퇴사’라는 범주 안에 들어오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퇴사’ 자체만으로는 어떠한 현상을 포착할 수 없다는 사실도 느끼는 요즘이다. ‘일터’의 이야기를 떼어놓고 퇴사 이야기를 할 수 없으며, 우리의 삶에서 ‘일’이란 무엇인지 논의하지 않고서 퇴사 상태를 해석할 수 없다. 여러 상념을 안고 우리는 숙소로 돌아와 늦은 시각 잠을 청했다.

 

– ‘괜찮아마을’ 입주자 인터뷰

셋째 날부터 연구팀의 남은 일정은 ‘괜찮아마을’ 입주자들을 만나 인터뷰하는 것이었다. 연구에 관심을 보인 사람들에게 인터뷰 가능 시간을 받았고, 연구팀 3명이 나눠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목포에 온 지 둘째 날이 되었을 때까지만 하더라도 입주자들이 퇴사연구에 미지근한 반응을 보이는 것 같아서 걱정이 컸다. 하지만 서두르지 않고 친밀성을 쌓는 시간을 두기로 했다.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사람들도 우리를 조금씩 받아들이며 인사를 건네주기도 했다.

‘괜찮아마을’에서 만난 사람들은 20대 중반에서 30대까지 다양한 일 경험과 퇴사 경험을 지닌 사람들이었다. 연구팀원들도 대부분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이라서 비슷한 시기에 공유하는 상황과 정서도 있었고, 인터뷰가 진행될수록 연구 방향도 순조롭게 잡혀갔다. 공동주거를 하고 있는 숙소에서 인터뷰를 하기도 하고, 인근 카페와 빵집에서 인터뷰를 하기도 했다. 한 차례 인터뷰가 끝나면 식사시간에 우리는 다시 모여 인터뷰에서 나눴던 이야기를 공유하고, 다음 인터뷰를 준비했다. 그 사이 인터뷰에 참여했던 사람이 다른 입주자에게 인터뷰를 소개해주어서, 추가로 인터뷰를 하게 된 경우도 있었다. 연구자 2인이 함께 들어가기도 하고, 입주민 2명이 함께 인터뷰를 하기도 했다.

대학에 진학한 이후부터 줄곧 일만 하느라 한 번도 쉬어본적이 없거나, 일은 즐거웠지만 고된 노동으로 소진된 상태에서 회사를 나올 수밖에 없었거나, 여러 번 창업을 했지만 배제되다시피 쫓겨날 수밖에 없었던 사례 등. 20대, 30대들이 일터에서 고군분투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든 현실을 들을 수 있었다.

인터뷰가 끝날 때마다, 연구 참여자들이 들려준 삶과 일에 관한 이야기들은 우리에게 새로운 과제가 되기도 했고, 동시에 각자 삶을 살아가고 기획하는 과정을 들으며 힘을 얻기도 했다. 한 연구 참여자가 말하기를, 괜찮아마을은 안 괜찮은 사회에 살고 있는 (그래서 지친) 괜찮은 사람들이 “괜찮아”라는 소리를 들으러 온 곳 같다고 했다. 그만큼 ‘괜찮아마을’에는 각자 우여곡절을 겪으며 청년기를 보내는 사람들이 모였지만 동시에 상대를 배려하고, 따뜻하고, 사람이 귀한 줄 아는사람들이 많았다. 이들이 서로에게 “괜찮아”라고 말하며 힘이 되어주려는 마음이 ‘괜찮아마을’을 특별한 곳으로 만들어주는 듯하다.

연구팀이 방문한 후, 3주가 지나면 입주민들은 목포를 떠나 각자 다른 지역으로 흩어질 것이고 또 몇 명은 목포에 남을지도 모른다. 당장 3주 후에 어떤 삶을 살고 있을지 예측할 수 없지만, 이들이 참 단단하고 건강한 사람들이라는 인상을 지울 수 없었다.

 

4. 목포를 떠나며

 

 

3박 4일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다양한 사람을 만나서 그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시간이 흐를수록 조금이라도 더 많은 사람을 만나고 싶은 마음에 예매표를 취소하고 늦은 시각으로 다시 예매하기도 했다. 그럴수록 퇴사연구 방향도 선명해짐을 느꼈다.

목포로 출발하는 날까지도 괜찮아마을 주민들, 공장공장 기획자들, 연구팀이 어떤 모습으로 만날지 모습이 잘 그려지지 않았다. 특히 퇴사 후에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걸 극도로 꺼리고 두려워 했던 황은미 연구원에게 목포 현장연구는 중요하고, 어려운 시간이었다. 주로 섭외를 담당했던 황 연구원은 혹시라도 연구 참여자들에게 퇴사연구에 대해 잘 설명하지 못 하거나 안내하지 못하면 서로에게 좋지 않은 기억으로 남을까봐 외줄타기라도 하듯 조마조마 했다고 한다. 그런데 연구가 끝나는 날까지, 늦은 밤으로 기차표를 미루면서 마지막으로 목포에 남아있는 연구원이 되기도 했다.

인터뷰를 할 때, 퇴사자들은 일터에서 돈보다 사람을 놓치는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자주 한다. 일터에서 사람들은 서로가 사람이라는 것 잊을 때 갈등과 불화를 경험하고, 서로에게 기대하는 것들이 커지거나, 마음대로 잘 되지 않을 때 어려움을 겪는다. 그렇다고 해서 관계를 사적인 문제로 축소해서는 안 된다. 일터에서 발생하는 갈등과 불화는 관계를 구성하는 조직문화에서 발생하기도 하고 시스템에서 발생하기도 한다. 그리고 그럴수록 사람의 자리는 사라지고 일로부터 소외를 경험한다. 그런데 목포에서 만난 사람들이 보여준 환대와 관계맺음을 통해 우리는 다시 ‘동료’의 자리를 생각할 수 있었다.

6개월 동안 퇴사연구를 하기 위해 만난 우리는, 이 연구를 마칠 때까지 서로에게 어떤 ‘동료’가 되어줄 수 있을까. 우리는 또 어떤 목소리를 담아내고 연구에 풀어낼 수 있을까. 괜찮지 않은 사회와 일터에서 괜찮은 사람들은 점점 더 힘들어하고 자신을 잃어가고 건강 또한 잃어간다. 일터 바깥에 서면 일터가 보이고, 내가 선 자리에서 이동하면 다시 그 자리에 있었던 내가 보일 때가 있다. 우리는 왜 퇴사연구를 지속하고 있는지 여러 차례 질문을 던지고 답을 해왔지만, 목포에서 우리는 괜찮지 않은 사회와 일터를 조금은 괜찮은 곳으로 바꾸기 위해 이 연구를 하는지도 모르겠다는 또 하나의 답을 얻어간다.

* ‘괜찮아마을’ 기획자들과 연구 참여자들의 호의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