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앞바다에서의 흔들림 이후 세월호는 더욱 비정상적인 항해를 하였다.

4월 16일 출항 당시, 세월호는 적정화물 987톤보다 세 배나 많은 3608톤이나 과적하였다. 5월 6일, 검경합동수사본부의 발표에 따르면 세월호는 이 상태에서 운행이 가능토록 하기 위해 평형수를 기준의 1/4만 채워 만재홀수선(안전한 항해를 위해 물에 잠겨야 할 적정 수위를 선박 옆면에 표시한 선)을 맞추는 꼼수를 동원하였다고 한다.

세월호가 군산앞바다에서 15도 흔들린 사건이 무언가에 비스듬히 스치고 지나간 충돌이라면 이후 세월호는 애당초 1/4밖에 평형수를 채우지 않았던 세월호의 한쪽 평형수 탱크바닥에 틈새균열을 만들었을 가능성이 높다.




세월호는 인근의 군산항으로 피항하던가 그 자리에서 구조를 요청하지 않고 제주로 항행을 강행하였다. 그러나 세월호 바닥에 무언가 스쳐지나간 흔적이 틈새균열을 만들었다면, 평형수 탱크로 바닷물이 계속 침수되었을 것이다. 이때 선장은 배의 균형을 잡기 위해 균열이 일어난 반대쪽 탱크에도 바닷물을 채우게 된다. 배가 오른쪽으로 기운다면 왼쪽 탱크에 바닷물을 채워 균형을 잡고, 배가 왼쪽으로 기울었다면 오른쪽 탱크에 바닷물을 채워 균형을 잡는 방식이다. 이 경우 그렇지 않아도 화물을 규정보다 3배나 과적한 세월호는 평형수까지 채우면 완전한 과적상태가 되어 세월호의 홀수선이 내려가 배가 한결 더 바닷물에 잠기게 된다.

이후 세월호는 7시 20분경 진도해상이 이르러 맹골수도를 에둘러가는 항로 대신 맹골수도 내의 지름길을 택하였다. 급기야 이 항로에서 세월호는 최고속도인 21노트, 시속 39km로 운항하였다. <MBN>은 세월호가 통상적으로 운항하던 17-18노트를 벗어나 21노트로 맹골수도로 진입하였다고 보도하였다.

정부는 이 항로도 정상적인 것이라는 입장이지만 맹골수도 인근의 수심은 37m에 불과해 중소형 선박이 주로 드나드는 항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세계일보>는 4월 18일, 진도 조도 주민 이모(48)씨가 “그렇게 큰 배가 서 있어 의아하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고 보도하였다. 6825톤짜리 대형여객선이 왜 수심이 37m에 불과한 맹골수도에 최고속력으로 진입하였을까? 군산앞바다의 15도 흔들림이 조속히 규명되어야 하는 또 하나의 이유이다.




규정화물 987톤보다 3배나 과적하였으며 평형수까지 완전히 채운 세월호가 수심이 낮은 맹골수도에 들어가게 되면 배 밑바닥과 바다의 해저면이 더욱 가까워지게 된다.

<진실의 길>의 신상철 대표는 4월 18일 발언에서, 대형선박은 앝은 바다에서 “천수효과(shallow water effect)”를 만나게 된다고 밝혔다. 천수효과란 흐르는 물의 양이 일정할 때 물이 흐르는 틈새가 좁아질 경우 물의 속도가 빨라져 압력이 낮아지는 베르누이 원리가 작용한 효과이다. 즉, 수심이 앝은 곳에 큰 배가 들어가면 배 밑바닥과 바다바닥과 틈새가 매우 좁아져(shallow) 이 틈새를 흐르는 바닷물의 속력이 빨라져 배가 바다밑바닥에 달라붙는 듯해 제대로 운항되기 어려운 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최대속력으로 앝은 맹골수도에 진입하여 천수효과를 만난 세월호는 결국 7시 40분경, 바다바닥과 충돌로 인해 사실상 조타불능의 상태에 빠지고 만 것은 아닐까. 당시 보일러실에 근무했던 승선원 전모(61)씨는 “오전 7시 40분께 업무를 마치고 업무 일지를 쓰던 중 갑자기 배가 기울었다”며 “창문이 박살나고 사람들이 한쪽으로 쏠릴 정도였다”고 진술했다. 이때로부터 사고가 접수된 8시 52분까지 대략 1시간 동안 (이는 진도 어민들의 증언과도 일치한다.) 세월호 승무원들은 긴박한 상황에서 청해진 해운, 해경 (진도 VTS) 등과 교신하였을 가능성이 높다.

선장과 선원에만 집중한 해경

이후 사고발생이 마치도 짜맞춰지는 듯한 의혹어린 행동이 이어진다.

언론은 해경의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선장과 해경간부가 “구원파”라며 특정종교의 문제로 몰아가지만 사건은 그리 간단치 않다. 세월호와 진도 VTS의 교신기록도 처음에는 없다고 하다가 4일 뒤에 부분편집된 상태로 발표되는 것은 구원파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게다가 해경간부의 아파트 CCTV가 4월 18일 오후 1시 15분부터 3시까지만 고장나는데 이것도 구원파가 했다고 보기엔 무리다.

해경은 오전 9시 35분, 승객 출입문이 있는 선비로 가서 승객을 구조하는 것이 아니라 엉뚱하게도 조타실이 있는 배 옆으로 와서 선장과 기관실 선원 8명을 먼저 구조하느라 17분을 허비하였다. 여객선의 선미로 가야 많은 인원을 구출할 수 있다는 것은 상식인데 해경이 이를 몰랐을 리 없다. 이후 선장은 거취가 드러나지 않고 있는데 해경 간부의 집으로 갔고 4월 18일 해경간부 집의 아파트 CCTV가 삭제된다.




사건초기 해경의 이같은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은 “선장과 기관실 선원의 신변을 조속히 확보할 것”이란 명령을 받은 것이 아니고서는 설명될 수 없다. 그런데 구출 후 선장은 해경간부의 집에 묵고 기관실 선원들은 모텔에 함께 투숙했다. 특히 아파트 CCTV가 고장난 시각에 선장은 누구를 만났는지, 침몰전반에 대한 진술모의가 있을 가능성을 수사해야 한다.

이 모든 행적이 군산앞바다의 기울임의 원인이었을 모종의 사건을 은폐하는데로 맞춰졌을 의혹이 제기된다. 만일 정권이 군산앞바다의 기울임의 원인을 영원히 은폐하고자 했다면, 이들은 첫째로 세월호 구조과정에서 최우선적으로 배의 바닥상태를 먼저 확인하고자했을 것이다. 또한 둘째로 구조작업도 아무나 참여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혹시모를 증거가 드러나도 함구해 줄 “믿을만한” 사람이나 업체에게 맡기려 했을 수 있다. 이러한 의혹은 향후 수사과정에서 반드시 밝혀야 하는 대목이다.

실제로 희생자 유가족인 유경근씨는 4월 23일, <국민TV>와의 인터뷰에서 4월 16일 당시 상황에 대해 “저희 배가 가까이 가니까 좀 뜸해 보이던 고속단정들이 갑자기 그 사고가 난 세월호 그 때는 선수 부분이 나와 있었잖아요, 잘 보였었는데 그 주위를 이렇게 술래잡기하듯이 수건돌리기 하듯이 빙빙 이렇게 열을 지어 도는 이런 모습을 보이더라구요. 수색도 아니고 구조작업도 아니고 시위하는 것 같기도 하고 그러다가 저희가 한 시간 정도 머물면서 막 소리치고 고함치고 울고 그러다가 한 한 시간여 쯤 있다가 다시 돌아오려고 배가 빠지는데 빠질 때 갑자기 어느 정도 거리가 멀어지니까 고속단정들이 철수를 하더라고요.”라고 언급하였다.

또한 세월호 구조작업도 민간업체인 “언딘”이 독점하는 형식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김어준의 KFC>에서는 4월 16일 오후 8시 30분 해수부 차관이 주재한 대책회의에서 “은진사”의 이름으로 언딘이 처음 공개되었고 5시간 이후인 새벽 1시 10분 속개된 회의에서 “언딘”이 정식거론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김어준의 KFC>는 이후 해수부 회의자료에서 “언딘”의 명칭은 삭제되었다고 밝혔다. 대체 언딘이 무엇이기에 UDT, SSU 특공대원들 출신들과 해군까지 밀어내며 구조를 독점한단 말인가. 반드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




특히 해경은 “다이빙벨”을 제안한 알파잠수의 이종인 대표의 구조참여를 극구 거부하였다. 이종인 대표는 바로 2010년 천안함 사건이 북한의 어뢰공격에 의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 사람이다. 실제 “다이빙벨”은 “언딘”측도 가져와 사용하려 하였다. 언론은 물론 이종인 대표가 다이빙벨 투입 이후 “실패”라고 자인했다고 한다. 문제는 다이빙벨의 성공과 실패 여부가 아니라 해경이 천안함 침몰과정에서 정부측의 발표에 반발한 전력이 있는 이종인 대표의 잠수를 방해하였다는 점이다. 그가 구조에 참여하면 정부측 발표와 다른 주장을 할 수 있다는 우려에 그의 잠수를 방해한 것은 아닌지, 따져봐야 할 대목이다.

이해할 수 없는 세월호 사건

정치적으로 생각해보더라도 박근혜 정부는 세월호 사고에 대해 가용역량을 총동원하여 적극적으로 구조에 나서는 것이 맞다. 6.4 지방선거가 코 앞인 형국에서 한 명의 생존자라도 더 구조한다면 이를 통해 박근혜 정권은 “국정원 증거조작 의혹”과 “무인기 의혹” 등을 무마하며 지방선거에 나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권은 정치논리와 정반대로 행동하였다. 각 정부부처는 희생자 구조에 온 힘을 다하지 않았으며 그 결과 대통령과 정권의 지지율이 폭락하는 상황에 직면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일개 민간업체에 불과한 언딘이 구조작업을 독점하고 있다. 이는 마치도 정권의 지지율을 다 까먹더라도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끝내 강행하던 2008년도의 이명박 정권을 떠올리게 한다.




현 상황을 대한민국의 무능으로 단정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물론 박근혜 정권의 고위당직자들은 사고대응에 하나같이 무능했지만 한국사회 전체가 무능한 것은 아니었다. 사고가 발생하자마자 탑승한 승객과 승무원, 교사들은 목숨을 다해 승객들을 구조하였다. 사고 발생직후 인근의 선박들은 사고해역으로 향했으며 어떠한 엄혹한 조건에서도 잠수를 단행할 수 있도록 훈련된 SSU 특공대원 출신들을 비롯한 수많은 민간잠수사들이 우리 아이들을 구하기 위해 진도로 달려갔고 다이빙벨을 비롯한 각종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줄을 이었다. 소방방재청은 사고를 접수하자마자 전국의 가용가능한 헬기를 급파하였으며 문화재청은 발빠르게 유물인양함까지 제공하였다. 5천만 국민모두가 아이들의 생환을 기도하였으며 수많은 국민들과 몇몇 기관들은 실제로 발빠르고 기민하게 움직였다.

단지 이런 노력들이 모두 사고해역을 통제한 경직된 지휘부에 의해 거부되었던 것이다. 세월호 희생자들은 애당초 인간의 능력으로는 구할 수 없는 불가항력의 사건이 아니었다.

결국 세월호 사고가 참사가 된 데에는 박근혜 정권의 정치적 판단과 운신의 폭을 좁히는 외적인 압력이 작용했을 가능성을 수사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서는 사고발생 30일이 되어 정권의 지지율이 바닥에 떨어지도록 아직도 세월호 수색을 일개 민간업자가 도맡고 있는 이런 이해할 수 없는 구조작업이 지속되는 현실을 도저히 설명할 방법이 없다. 엄정한 수사를 통해 세월호 침몰사건의 진상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