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시 : 8월 24일(토) 10a.m.~06p.m.
● 장소 : 서울시 구로구 성공회대학교 피츠버그홀 
● 대상 : 대한민국 청년 200명
● 참가등록 : coopy.kr

협동조합이 청년 미래 혹은 꿈으로 삼는다는 것은 실제 어떤 모습으로 구현되고 실현될 수 있을까? 과연 협동조합이 청년의 희망이 될 수 있을까?

지난 2012년은 가히 협동조합의 한해였습니다. 작년은 UN이 정한 세계협동조합의 해였으며, 한국에선 12월이래로 본격적인 협동조합기본법 시행으로 말미암아 협동조합에 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증가해오고 있는데요. 그 결과 협동조합 관련 아카데미, 세미나, 워크숍 등 다수의 교육프로그램들이 개설돼 왔고, 현재는 바야흐로 협동조합 붐이 일고 있습니다.

한편, 이러한 협동조합 붐의 시대 가운데 청년들이 자신의 삶과 미래에 밀접하게 협동조합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고, 장밋빛을 걷어낸 ‘협동조합의 실재’에 대해 청년들만이 가질 수 있는 비판적지성으로 협동조합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묻고 함께 고민해 보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청년 협동조합 컨퍼런스가 기획되었습니다.

신영복 성공회대 석좌교수, 이원재 전 한겨레경제연구소 소장, 최혁진 한국 사회적기업진흥원 사업운영본부장 등 유명 연사진과 실제 협동조합실무진과 청년협동조합가들을 모시게 되었는데요.

올해로 2회째를 맞는 본 컨퍼런스는 청년의 관점에서 시작하여 궁금증들이 모이는 장을 만들고 마음껏 질문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통해, 아직 선택의 기회가 많은 청년들에게 협동조합이 자신의 미래 선택지가 될 수 있음을 알려주어 도전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장을 제공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