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2




2010. 07. 28













스마트폰








워킹푸어 유럽재정위기 혁신학교


























스마트폰 혁명이 한국IT산업에 던지는 질문들
[스마트폰 대한민국을 흔들다③] 스마트폰과 한국 IT산업의 과제

IT산업은 한국의 효자산업이었다. 97년 외환위기 직후에 한국의 수출을 주도한 것도 IT산업이었고 2000년대 초반 세계적인 IT버블 붕괴 이후에도 오히려 한국의 IT산업은 세계에서 시장지배력을 확대하며 한국의 성장을 주도해왔다. 매년 기업들의 분기실적이 발표될 때면 삼성전자가 반도체로 얼마를 벌었는지, 엘지전자가 세계 휴대폰시장에서 얼마를 점유하고 있는지 등이 화제가 되곤 해왔다.






그런데 2009년부터 스마트폰 혁명이 시작되고 전세계의 산업판도가 흔들리기 시작하자 갑자기 한국의 IT산업이 위태롭다느니 지나치게 하드웨어에 집중된 산업구조가 문제라느니 하는 불안감 섞인 이야기들이 줄지어 나오고 있다. 순식간에 변하는게 여론이고 분석이라지만 잘 나가던 한국 IT산업에 무슨 문제가 생긴 걸까? 아니면 새삼스러울 것 없는 한국 IT산업의 고질적인 문제가 스마트폰 혁명으로 재조명된 걸까?

 










한반도 ‘전쟁 악령’ 누가 부르나?
[손석춘의 길]

정부 고위 당국자가 마침내 “북한의 정권교체”를 들먹였다. <동아일보>기자에게 최근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 그 ‘고위당국자’는 “북한의 레짐 체인지(regime change)로 가려는 측면이 있다”고 밝혔단다.같은 날 조간신문들은 또 다른 ‘고위당국자’ 이야기를 보도했다. 그 당국자는 “젊은 애들이 전쟁과 평화냐 해서 한나라당을 찍으면 전쟁이고 민주당을 찍으면 평화고 해서 다 (민주당으로) 넘어가고 이런 정신 상태로는 나라 유지하지 못한다”며 “그렇게 (북한이) 좋으면 김정일 밑에 가서 어버이 수령하고 살아야지”라고 말했다.
























스마트폰





스마트폰 혁명이 한국 IT 산업에 고질적인 문제를 재조명한 측면에는 여려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구르마 l 2010.07.26





[스마트폰]관련 보고서를통해 제출되는 고민은 이미 유행하기시작한 IT트렌드를 진보적 입장에서 어떻게… 범의굴l 2010.07.20





























[이상동 연구센터장] 아젠다 소개 ‘가계부채와 부동산 대출규제’
[조성주연구원] 스마트폰 대한민국을 흔들다②
[이상동연구센터장] DTI 한도는 규제가 아니라 상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