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




2010. 07. 14













혁신학교







스마트폰 유럽재정위기 교육의 양극화


























지금 우리 교육에 필요한 건 코페르니쿠스적 발상의 전환
[혁신학교 톺아보기①] 혁신학교, 폐교 위기 속에 피워낸 교육의 희망

최근 ‘산촌유학’이라는 말이 유행하고 있다. 도심에 살던 아이들이 시골로 ‘유학’을 가는 풍경을 일컫는 말이다. 한두 달 혹은 1년 단위로 생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단기 유학’이 아니라 아예 시골 학교로 전학 가는 일도 잦아지고 있다. 몇몇 학부모들은 시골 학교를 가기 위해 4살인 아이를 입학명부에 등록을 하는 현상이 벌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역류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시골의 작은 학교로 처음 언론의 주목을 받은 것은 남한산 초등학교다. 99년 교육부는 대대적인 농어촌학교 통폐합 정책을 추진했다. 이는 각 지역 주민들의 반발을 사 작은 학교 살리기 운동을 촉발시키는 계기가 됐다.
 










이명박의 자주, 김남주의 매국
[손석춘의 길]

애써 참으려 했다. 날을 세워 이명박 대통령을 비판한다고 과연 달라질 가능성이 있을까 회의감이 들었기 때문만은 아니다. 2010년 6월27일 이 대통령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을 만나 한국군의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을 2015년 12월까지 미국이 보유하는 데 합의했을 때도, 차라리 오바마에게 편지(‘오바마 미 대통령에 띄우는 편지’ 2010년6월28일)를 쓴 이유는 그가 얼마나 자주성이 없는가를 드러내고 싶어서였다…
























혁신학교





당선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들에게 대안과 희망을 제시하는 것이겠지요. 혁신학교는 정말 훌륭한 모범입니다. real- MC l 2010.07.12





이번 진보 냅같㉯? 공약들을 살펴보면, 공고육 정상화 및 평준화 등 교육시스템에 관한 것이 많더군요. 공간속현자 l 2010.06.21





























[이상동연구센터장] 한눈에 보는 ‘건강보험’의 모든 것
[여경훈연구원] 다시 부활한 Treasury View
[이대원연구원] 혁신학교란 무엇인가












[토론회] G20 정상회담대응 국제심포지엄을 다녀와서
[강연] 경인사범대연합 “새싹학교” 7/22최민선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