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 수료생 추천사

삶에 살이 되고 뼈가 되는 말과 글로 행복해졌습니다. 인생의 무게가 더 무거워졌습니다. 버거워지기도 합니다. 실천이 어렵다는 걸 알기에 더더욱 버거워집니다. 많은 얘기를 못했지만 동기분들과 나눌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반갑습니다.
이종제
새로운 사회를 꿈꾸고 소망을 새롭게 하는 좋은 관점을 얻었습니다. 방대한 내용을 탁월한 통찰력, 열정, 신념으로 전해주신 정태인 원장님, 이수연 선생께 감사드립니다. 관점을 새롭게 하는 행복한 토요일이었습니다.
김성종
자본주의 경제는 사회적 경제로 대체되어야 한다.
배재홍
매주 토요일이 기다려지는 건 쉴 수 있어서가 아니라 공부를 할 수 있어서였습니다. 앞으로의 인생의 좋은 밑거름이 될 것 같아요.
정화영

현장 사진

 

1기 후기 게시판

간식으로 보는 사회적경제 이야기(2)

간식이야기
작성자
이희주
작성일
2014-10-16 18:10
조회
867

안녕하세요. 간식으로 보는 사회적 경제 이야기가 오늘도 찾아왔습니다^^
여러분이 내일 드실 간식은 "떡프린스 1호점"의 "찰떡"입니다. (찰떡 종류총 9가지인데 내일 보실 수 있어요)

"떡프린스 1호점"의 모든 떡은 국산쌀 100% 사용을 원칙으로 하여 생산되고 있습니다.
서울시 동작구에 까페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고 하네요. 예쁜 퓨전떡들이 참 많습니다.

떡프린스 1호점은 장애인직업재활기금 사업으로 2000년에 출발해 2009년까지 장애인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였습니다.
2009년 떡 제조 및 판매로 업종을 바꾸었고 2010년 서울형 사회적 기업으로 지정이 됐습니다. 그 후 각종 방송 및
ISO 인증을 받아 2011년 노동부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받았습니다.

가만, 서울형 사회적 기업과 노동부 사회적 기업 인증, 두 개를 다 받는 건 어떤 것인지 궁금하시죠?
(저만 궁금한가요...^^;;;;)

서울형 (예비) 사회적 기업은 서울 지역에 소재한 사회적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활동하는 기업 중고용노동부의 7가지 인증 조건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사회 목적의 구체적 실현과 수익성 창출에 대한 성장 가능성이 높은 경우 서울특별시 사회적기업육성회원회에서 심의를 통해 지정한 기업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비)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것입니다. 예비사회적기업은 지역형이 있고 부처형이 있는데요, 요건 및 혜택의 차이는 없고 지역형 예비사회적기업은 지자체장이 임명하고 부처형 예비사회적기업은 각 부 장관이 하는 것입니다.
그 후 요건이 충족되면 고용노동부가 인증한 사회적 기업이 되는 것이지요^^ 서울시 및 각 부처가 사회적 기업 육성 및 사회적 경제 확산을 위해서 설치한 디딤돌과 같다고 이해하시면 되려나요?

그럼 인증이 되면 뭐가 좋을까요? '사회적 기업'이라는 명칭을 사용할 수 있고 경영컨설팅 및 조세감면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인증을 받지 않고 사회적 기업 또는 비슷한 명칭을 사용하면 과태료가 500만원이 부과됩니다. 이렇듯 정부의 인증제도는 사회적 기업의 제도화라는 결과를 내게 되겠죠.
인증 조건 7가지를 함께 보시죠. 마침 고용노동부에서 표로 잘 정리해놓았으니 첨부할게요^^


그렇다면 사회적 기업 관련하여 어떤 제도들이 있을까요?
서울형 (예비) 사회적 기업이 되면
1. 일자리창출사업 참여 신청자격이 부여되어 인건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근로자와 전문인력의 인건비를 3년동안 비율에 따라 받게 됩니다.
2. 경영 컨설팅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중소기업 육성자금 융자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경영안정자금으로 최대 5억원, 시설자금으로 최대 2억원을 융자 받을 수 있습니다.
4. 사업개발비지원사업 참여 신청자격이 부여되어서 사업개발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비사회적기업은 2천만원 이내,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은 3천만원을 받게 돼요
5. 마지막으로 판로 확보 및 홍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에서 우선 구매하거나 위탁할 수 있게 되구요 사회적기업 홍보 지원을 위해 홍보관 및 박람회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지방자체단체마다 지원에 대한 금액 및 내용은 차이가 있습니다. 지방 정부가 운용할 수 있는 예산이 다 다르니까요^^

고용노동부에 인증을 받은 사회적 기업의 혜택은
1. 경영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회계, 노무관리, 마케팅, 홍보 등 전문 컨설팅을 체계적으로 제공한다고 하네요. 노무관리라니, 아마 사회적기업을 직접 하시는 분들이 훨씬 더 잘하시지 않을까요?
2. 시설비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초기자금 융자 및 지원이 가능합니다.
3. 공공기관에서 우선 구매해 사회적 기업에게 보호된 시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4. 세제 지원
5. 인건비, 사회보험료, 운영에필요한 기타 비용 지원
6. 사회적 기업가 아카데미를 진행하여 석사과정 또는 비학위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7. 사회적기업에 대한 보호된 시장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은 우선 사회적 경제 토양에서 커야 하겠죠?

사실 예비사회적기업과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 기업에 혜택에 있어 큰 차이는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세부별로 금액 수준이나 프로그램이 좀 다릅니다. 다 아시는 내용을 제가 정리하는 것 같아 민망하네요^^;

이미 경제 지배구조가 고착화된 상황에서 사회적 경제의 뿌리를 튼튼히 하가 위해서는 정부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사회적기업을 설립하시고 운영하신 분들의 입장에선 어떤 정책이 시기마다 가장 필요할지 이야기해보면 좋겠네요^^

다음주도 기대해주세요!
전체 0

 

사회적경제학교2기 구경가기
      
사회적경제학교3기 신청가기